한화시스템 BEYOND 캠프 3기 5주차 회고

5주차에 가장 많이 들었던 생각.. 아마 6주차에도 그렇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5주차 배운내용

List, Map, Set, Stack, Queue, 메소드, 클래스,생성자

 

List를 배우고 나서 배열보다 List를 더 많이 사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배열은 선언할 때 반드시 길이가 지정되어야 하는데 List 길이 지정 없이 값을 넣으면 넣는대로 빼면 빼는데로 유연하게 동작하기 때문이다. 처음 배웠을때 수업시간에 List 실습을 많이 진행했었는데도 List의 선언이나 관련 명령어들이 눈에 잘 안들어오고 익숙해지지 않았어서 꼭 복습을 많이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다행히도 그날 배웠던 내용을 손으로 따라 치기도하고 명령어를 외우려고 했어서 그런지 다음날 수업때는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했었다.👍

 

Map, Set, Stack, Queue에 대해 공부하고나서 List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더 공부하고 복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조자료형의 선언형식이 List와 매우 동일했고, 관련명령어도 비슷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5주차에는 특히 복습에 집중해었다. 프로그래머스 문제를 풀기도 했지만 일단 자바랑 가까워 지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열심히 반복해서 타이핑해보고 문제풀다가 기억이 잘 안나는 명령어나 문법같은 경우에는 수업내용을 다시 복습했다.

 

Map, Set, Stack, Queue가 어떻게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인지는 알고는 있었는데 직접 자바로 실습하고 문제도 풀어보고 하니까 어렵다고 느껴졌다. 역시, 머리로 알고있는거랑 실제로 구현해보는건 완전 다른영역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수업내용을 놓치지않고 잘 따라가는게 중요할 것 같다.

 

AuthorPostService 10번 반복

 

메소드, 클래스, 생성자 실습중에 AuthorPostService 요구사항에 맞게 코딩하는 실습을 진행했었다. 초반에는 얼추 잘 따라가고있다고 생각했는데 점점 더 심화된 요구사항이 주어져서 실습 후반에는 머리에 열이 나는게 느껴졌다. 머리를 많이 굴려보고 이리저리 코딩해보았는데 더 꼬이는 느낌이었다.

강사님이 수업 마지막에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실습내용을 10번 반복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다고 빨리하면 30분도 안걸릴것 같다고 하셨다.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어서 복습하는 마음으로 토요일에 AuthorPostService 실습내용을 10번 반복해보았다. 강사님이 말씀해주신 시간보다 좀 더 걸릴거라고 예상하긴 했지만 10번 다 반복하는데 2시간은 넘게 걸린 것 같다.ㅎ

 

마지막 10번째 반복했을 때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궁금해서 시간도 재보았다.

10번 반복해서 좋았던 점은 확실히 Intellij랑 더 가까워질 수 있었고 실습에서 사용한 자바 문법별 형식들이 확실히 익숙해진 점이다. 역시 반복의 힘은 대단한 것 같다. 코드를 따라서 치기만 했는데도 코딩하는 손이 빨라졌고 반복할 수록 다 작성하는 시간도 짧아졌다. 지금까지 배운 자바 내용이 어려운 부분도 있었고 익숙하지 않은 부분도 있었는데 이번에 10번 반복하면서 이전에 배운 내용들도 열심히 반복하면 어느 순간 이해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앞으로도 더 열심히 복습 해볼 예정이다.✌️

물론 배웠던 내용을 반복만 해서는 코딩이 잘해지고 실력이 갑자기 늘어나진 않겠지만 최소한 배운내용은 오래 기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화이팅👍👍👍

 

🙌개선할 점

수업 복습도 중요하지만 문제풀이도 꾸준히 하기

어렵다고 해서 그냥 놔버리지 않기(어차피 결국 해야함)

 

🗓️다음주 계획

⭐수업내용 매일 복습

프로그래머스 자바 매일 3문제 풀기

⭐매일 블로그 작성

⭐운동 2회이상

 

+

 

토요일에 가보고싶었던 도서관에 가서 공부했는데 새로생긴지 얼마안되어서 쾌적하기도 하고 집중도 너무 잘됐다.

 

날씨도 너무 좋았다.

 

요즘 공부하면서 듣는 재즈인데 이것만 들으면 시간이 너무빨리 지나가 버려서 좋은 것 같다.

혼자알기 아쉬워서 공유

토요일에 열심히 썼는데 사진 넣다가 새로고침당해버려서 다 날라가는 바람에.. 컴퓨터 그냥 꺼버렸다..
임시저장 잘해야지..
6주차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