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BEYOND 캠프 3기 3주차 회고

3주차 회고를 쓰고 있다는게 믿기지 않을정도로 시간이 너무 빨리가는 것 같다. 시간이 빨리가서 좋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배운 내용들이 그냥 스쳐 지나가는 느낌도 들어서 복습을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3주차 배운내용

3주차에는 DB서버 구성의 핵심적인 부분과 인메모리 데이터 베이스인 Redis에 대해서 배웠고, SW공학의 개발 방법론과 Git/GitHub에 대해서 배웠다. 이번주차에서 배운 내용 중 리플리케이션과 고가용성의 개념에 대해서 다시한번 기억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지만 특히, git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개발자로 협업을 하려면 git이 필수이고 git에 공부한 내역들이나 프로젝트들을 잘 정리하는게 중요하다고 알고 있었다. 이번 기회에 git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배워서 좋고, 수업 내용들이나 코딩공부한 내역들을 꾸준히 올리고 있는데 내가 공부한 내역들을 저장하면서 포트폴리오가 쌓이는 느낌이라 나름 재미있게 사용하고 있다.

SW캠프 첫 프로젝트인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팀원들과 함께 데이터베이스 선정부터 구상, 설계까지 진행했다는 점이었다. 엔지니어로 근무할때에 필연적으로 DB를 많이 다루었지만 이미 완성된 데이터베이스를 실제 사용하는 단 에서만 다루어 봤었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상하고 설계하는것을 경험할 수 없었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다.

또 JIRA와 Git을 많이 활용해서 프로젝트 진행한 것도 좋은 경험이었다.

 

👀아쉬웠던 점

프로젝트 진행할 때 리눅스 서버 Active-Standby 리플리케이션 구축을 진행했는데 데이터베이스 생성문 테스트와 간단한 쿼리만 테스트를 진행하고 많이 활용을 못했다. 주말에 급한일이 있어서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을 활용하지 못했는데, 다음에 활용할 기회가 있다면 잘 세팅해서 활용해보고 싶다.

+ 항상 CentOS7,8만 주로 사용하고 우분투 리눅스는 거의 사용을 안했었는데 프로젝트에서 서버 이중화 구축할때 우분투 서버에서 진행한 것이 새로운 경험이었다. 명령어도 확실히 다르고 리플리케이션 세팅방법도 좀 달라서 시간이 좀 걸렸지만 성공적으로 구축해서 뿌듯했다👍.

 

🙌개선할 점

프로그래머스 자바 코딩테스트 문제를 꾸준히 풀어야한다.

수업끝난 후 나머지 시간을 잘 활용하자.

 

🗓️다음주 계획

프로그래머스 자바 코딩테스트 문제 20문제 이상 풀기

⭐ 수업내용 복습

매일 블로그 글작성

운동 3회이상